hr-Sinfonieorchester
7. Dez. 2017. Frankfurt am Main "Alte Oper"
IVETA APKALNA | Orgel
LÁSZLÓ FASSANG | Orgel
PETER EÖTVÖS | Dirigent
Max Reger
Mozart-Variationen
Peter Eötvös
Multiversum – Konzert für zwei Orgeln und Orchester
12월 7일 프랑크풀트 알테 오퍼에서 프랑크풀트 라디오 심포니의 공연이 Peter Eötvös의 지휘와 악장
Ulrich Edelmann, 플륫 수석 Clara Andrada de la Calle, 오보에 José Luís García Vegara,
클라리넷 Tomaž Močilnik, 파곳 Carsten Wilkening 조합으로 막스 레거의 "모짜르트 주제 변주곡"과
지휘자 자신의 2017년 신곡 "Multiversum – Konzert für zwei Orgeln und Orchester"의
두 곡만으로 연주되었다.
모짜르트가 Joannes Chrysostomus Wolfgangus Theophilus Mozart의 긴 카톨릭 영세 이름을
가졌듯이 레거도 Johann Baptist Joseph Maximilian Reger의 이름으로 1873년 독일 바이에른의 작은
도시 Brand/Oberpfalz에서 태어나 피아노,올갠, 작곡을 전공한다. 호르몬 이상 폭식증에 의한 비만으로 각종
합병증에 시달려 1916년 43세의 짧은 생을 마감한다. 베토벤과 브라함스의 독일 전통 클래식 작곡가 계보를
이은 레거는 바흐의 대위법과 바그너의 화성을 확장시켜 낭만 음악에서 현대 음악으로 발전에 단초를 제시한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그는 작곡가들중 가장 저평가를 받고 있어 그의 재평가가 이루어 지기를 바라고 있다.
여러 편 작곡된 "바흐 주제에 의한 환상곡과 푸가"에서 보여준 확장된 대위법과 복잡한 화성이 서거하기 2년 전
1914년 작곡한 "모짜르트 주제에 의한 변주곡"에서는 모짜르트의 정체성을 훼손시키지 않고 지극히 단순화된
화성에 레거 자신의 감성을 조금 덧칠한 모습으로 탄생해 오보에와 클라리넷의 아름다운 모짜르트 주제로 시작된다.
Franz Nölken: Max Reger bei der Arbeit. Gemälde, 1913
1895
Klavierlehrer
1907 Universitätsdirektor
1913
Hofkapellmeister
오보에 수석 José Luís는 스페인 출신으로 런던 왕립 음악학교를 마치고 베를린 필 "카라얀 아카데미"에서
조나탄 케리를 사사하고 케리와 톤 칼라와 음악적 사고가 비슷한 연주자다. 루이스는 모짜르트의 솜사탕같이
부드럽고 아름다운 테마를 담담하고 밋밋하게 표현한다. 첫 테마부터 레거의 품위가 결정되어 버린다.
이렇듯이 오케스트라에서 목관 파트는 단 한명의 연주자로 오케스트라 전체의 칼라와 음악적 정체성을 바꾸어
버릴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목관 파트를 어떻게 조직하느냐에 따라 오케스트라의 성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정도로 목관 파트는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오보에, 잉글리쉬혼,
플륫, 클라리넷의 수석들이 차지하는 오케스트라에서 영향력은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훨씬 크고 중요하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현대에 확장된 오케스트레이션으로 피콜로, 쁘띳& 바스 클라리넷, 콘트라바순의 중요함이
포함되어 목관 파트를 조직해야 할 지휘자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이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필자가 그동안 계속해서 주장한 목관 파트의 5관 편성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5관 편성의
중요성과 활용도에 관해 심도있게 hr 심포니 목관 파트를 중심을 두고 생각해 보기로 하자. hr 심포니는 두 명의
동등한 위치에 수석과 한명의